자기관리와 시민성

이영선 문화공간 소나무 대표 / 기사승인 : 2020-11-11 00:00:27
  • -
  • +
  • 인쇄
자기관리 리더십

자기관리는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관리하고 자신의 행동을 책임지는 것이며 시민성은 자기의 권리와 책임에 대한 의식을 가지는 것이다. 주권의식이 있는 시민이 모이면 집단지성으로 세상을 더 좋은 세상으로 바꿀 수 있다. 민주적 시민성을 가진 개인에 있어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주권을 의식하며 살아가는 사람은 확실히 표가 난다. 언행이 다르게 표출되는 것이다. 


교육열이 높은 한국 사회에서 학벌이 만능일까? 학교 졸업 후 사회 생활에서는 학교 생활의 첫째가 꼴찌 되고, 꼴찌가 첫째 되기도 한다. 왜 그럴까? 그 이유 중의 하나가 인맥이 실력이요 경쟁력이기 때문이다. 선한 의지로 사람들과 어떤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직장 생활이 달라지고 나아가 인생이 판가름 나기도 한다. 인생의 한 때를 공유했던 사람과의 인연을 소중하게 여기고 인간관계를 우선순위에 놓고 살아 온 덕분에 오늘의 내가 있는 것이다. 


사람이 살면 몇 백 년을 사나 둥글둥글하게 살자는 노랫말이 있다. 하지만 짧은 인생인데 아무렇게나 살지 않고 내가 좋은 사람으로 살며 여전히 좋은 사람들에게 둘러 싸여 살아가고 싶다. 그렇게 살기 위해서는 자기관리를 하는 습관 중에서 인연을 잘 살리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인생에서는 일생에 한 번 만나는 인연이 있다고 한다. 현명한 사람은 소매 끝만 스쳐도 인연을 살려낸다는 말이 있다. 이는 인간관계가 소중하다는 뜻이다. 우리가 각종 모임에서 만나는 사람들 중에서 서먹한 분위기를 스스로 뛰어넘어 공적인 만남을 사적인 인간관계로 발전시키면 사회생활에 좋다. 내가 소중한 인연을 어떻게 살리느냐에 따라서 나의 앞날이 좌우될 수 있다. 


또 인연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는 것을 다른 말로 “의리가 있다”고도 한다. 의리는 개인에 대한 충성이며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다. 이러한 인맥관리는 세(3)가지 품으로 일(1)품은 머리품, 이(2)품은 발품, 삼(3)품은 손품 즉 품앗이로 이뤄진다. 상대를 이롭게 하면 나에게 이익이 온다는 생각을 염두에 두고 머리로, 발로 손으로 봉사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내가 요즈음 실천하는 것은 가는 곳마다 바닥에 떨어진 작은 쓰레기를 줍고 얼룩을 물휴지로 닦는 것이다. 나도 마음이 개운하고 의외로 주위의 반응이 좋다. 


한편, 좋은 인맥관리는 또 지도자의 언행에서 배울 수 있으며 내 몸을 낮추고, 낮은 자세로 사람을 보는 눈은 높인다. 상대를 이롭게 하는 것이 나를 이롭게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활동하는 사람들은 사고의 최고 경지로 해결책을 모색한다. 또 조건 없는 거래 방식은 가족관계처럼 감정적으로 굉장히 자유스럽게 만든다. 만약에 서로 수용할 만한 해결책을 찾지 못한다면 그들은 의견 차이를 기꺼이 인정한다. 서로를 알아준다는 것은 서로에게 좋은 일이다. 


나아가 우리는 같이 지향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공감하고 합의해야 한다. 좋은 감정으로 뜻을 맞추는 합의는 모든 일의 기반을 확립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다. 합의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장기적인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 협조할 필요가 있는 두 사람 이상의 사이에서 작용한다.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우리의 뜻 맞춤-그 안에는 기대성과, 실행지침, 가용자원, 성과확인, 상벌결과의 5가지 사항을 염두에 두고 진행해야 한다. 


민주적 시민성을 가진 개인들이 내가 어떻게 변하고 무엇을 할 것인지 생각하자. 개인이 자기관리를 통해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주권을 의식하고 가치를 지향하며 살아가는 사회는 확실히 더 좋은 사회가 될 것이다. 현재 우리 지역사회에서는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정책형성 역량이 약하고 공론장의 기능 전개가 약하다. 그러므로 지역사회에서는 지역주민 중심으로 지방자치, 지방분권에 대한 연구와 실천을 위한 시민교육이 중요하다. 


이영선 문화공간 소나무 대표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선 문화공간 소나무 대표
뉴스댓글 >

오늘의 울산 이슈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경제

+

사회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