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노조 "염포산터널 택시 통행료 무료화하라"

이종호 기자 / 기사승인 : 2022-01-05 22:3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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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광안대교, 경주 석굴암 택시 통행료 무료
여야 정당들 터널 통행료 무료화 두고 설전
▲교통문화시민연대와 공공운수노조 울산개인택시지회, 택시지부울산지회는 5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염포산터널 택시 통행료를 무료화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제공.

 

 

[울산저널]이종호 기자= 공공운수노조 울산본부 소속 택시 노동자들은 5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염포산터널 택시 통행료를 무료화하라고 요구했다. 

 

울산시와 동구청은 염포산터널을 이용하는 동구 주민에 한해 울산시가 통행료의 80%를 부담하고 동구청이 20%를 부담해 올해 하반기부터 통행료를 무료화하기로 합의했다.

 

노조는 "염포산터널을 이용하는 동구 주민들이 동구로 등록된 차량을 이용한다면 이를 가려내 통행료를 부과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동구 주민이 이용하는 장기 렌트 차량이나 동구 주민들이 이용하는 택시의 경우는 차량등록지로 구분할 수가 없다"면서 "택시의 경우 승객들이 통행료를 택시비에 추가해 요금으로 납부하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자가용을 이용하면 통행료가 무료가 되고, 택시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통행료를 내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승객들에게 통행료 부과를 일일이 설명해야 하는 것도 택시 노동자들의 몫이고, 동구에 승객을 모셔주고 빈 차로 나올 경우 통행료는 택시 기사가 부담해야 한다"면서 "결국 택시가 동구에 승객을 모시게 되면 통행료를 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울산지역 터널 중에 유료 터널은 염포산터널이 유일하고 부산 광안대교 공차 택시 무료, 경주 석굴암 면제, 사업용 차량 면제 등 전국 민자도로에 대한 택시 통행료 무료화는 전국적으로 일반화돼 있다"면서 "울산시와 동구청은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 염포산터런 무료화 합의를 통해 정치적 계산만 할 것이 아니라 울산시민들 모두가 누릴 수 있는 완전 무료화로 진정성 있는 정책을 만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여야 정당들은 염포산터널 통행료 무료화를 두고 설전을 벌였다. 국민의힘 울산시의원들이 4일 기자회견을 열고 염포산터널 무료화는 선거를 앞둔 선심성 행정, 졸속행정이라고 비판하자 5일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근거 없는 헐뜯기를 중단하라고 맞받았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염포산터널은 국민의힘이 집권 정당이었던 박맹우, 김기현 시장 시절에 시행했던 민자사업으로 수천억 원의 사업비를 핑계로 터널 주요 이용 주민인 동구민과 시민들에게 개통부터 지금까지 많은 부담을 줬던 그 당사자가 바로 당시 국민의힘 집행부 시장이었고 그것을 용인한 자들이 국민의힘 울산시의원들 자신이었다"며 "민주당 소속 시.구의원들이 염포산터널 무료화 운동을 펼칠 때 국민의힘 소속 시.구의원들은 어디에 있었느냐"고 비판했다.

 

진보당 울산시당은 3일 논평을 내고 염포산터널 무료화 시기를 앞당겨 제대로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울산시당은 4일 논평을 통해 "염포산터널의 무료화 혜택을 받는 동구 주민 37% 외에 이 구간을 통행하는 차량 중 63%가 울산 타 지역과 외부 차량"이라며 "무료화를 하기 위해 들어가는 예산도 전체 예산 중 80%가 시 예산으로 투입되는 만큼 울산시민 전체에게 무료화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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