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메가시티 실현과 경제공동체 구축 ‘맞손’

김선유 기자 / 기사승인 : 2021-08-30 19:11:58
  • -
  • +
  • 인쇄
‘2021 부울경 메가시티 비즈니스 포럼’
경제공동체 ‘원-팀(One Team)’ 선언

▲ 27일 오후 2시 울산전시컨벤션센터(UECO)에서 박형준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등이 참석한 가운데 3개 시·도의 상생 발전 방안 논의를 위한 ‘2021 부울경 메가시티 비즈니스 포럼’이 열렸다. ⓒ김선유 기자

 

[울산저널]김선유 기자= 27일 오후 2시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2021 부울경 메가시티 비즈니스 포럼’이 열렸다.

 

이날 포럼에는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박형준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포럼은 ‘넥스트 노말(NEXT NORMAL)! 부울경 메가시티!’란 주제로 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한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부울경 상생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김부겸 국무총리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의 영상축사를 시작으로 부울경 3개 시·도지사의 스탠딩 토크 형식의 오픈 토크로 진행됐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영상축사를 통해 “부울경 메가시티는 경제, 생활, 문화 등 행정공동체를 통해 수도권과 경쟁할 수 있는 초광역 단위 협력의 명실상부한 선도적 모델”이라며 “과거 자동차, 조선, 해운 등 대한민국 경제를 일으켜 세웠던 부울경에 지역균형 뉴딜과 초광역 협력이 더해진다면 동북아 8대 광역경제권으로 부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7월에는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을 개소해 내년 전국 최초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을 목표로 준비과제를 이행하는 등 ‘부울경 메가시티’ 실현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부울경 메가시티가 추진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영상축사를 통해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앞으로 행정안전부는 부울경 합동추진단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부울경 메가시티의 빠른 결실을 위해 함께 힘쓸 것”이라며 “이번 포럼을 통해 경쟁력 있는 부울경 메가시티를 위한 창의적인 방안과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27일 오후 2시 울산전시컨벤션센터(UECO)에서 '2021 부울경 메가시티 비즈니스 포럼'이 열렸다. 송철호 울산시장과 박형준 부산시장,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오픈 토크를 통해 부울경 메가시티 인식에 관한 자문조사법(앙케트) 결과에 대한 논의와 그간의 성과를 공유했다. ⓒ김선유 기자

 

이날 포럼에서는 오픈 토크를 통해 부울경 메가시티 인식에 관한 자문조사법(앙케트) 결과에 대한 논의와 그간의 성과를 공유했다.

 

이어 부울경 3개 시·도는 경제공동체 ‘원팀(One Team)’ 결의문 선언을 했다. 결의문을 통해 △다양한 자원 공유·확대 △미래 신산업 공동 발굴·육성 △경제공동체 구축 △메가시티 비전 강화를 위해 부울경이 공동으로 노력할 것을 선언하고 부울경 메가시티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결의를 다졌다.  

 

이밖에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의 기조 강연, 니사카 요시노부 간사이광역연합장(현 와카야마현지사)의 영상인터뷰, ‘성장축의 전환, 부울경 메가시티’를 주제로 한 전문가 토론, ‘경제공동체로 가는 길’을 주제로 한 지역 기업인과의 경제좌담회 등이 진행됐다. 

 

부산, 울산, 경남은 시대적 흐름에 맞춰 수도권 일극체제를 극복하고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새로운 국가균형발전 모델로 ‘부울경 메가시티’를 추진 중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메가시티의 핵심은 경제공동체 형성이며 미래 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쟁력을 좌우하는 주요 정책에 있어 기업과의 협력은 필수”라며 “부울경이 힘을 모아 기업과 시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홍보로 공감과 지지에 기반한 성공적 메가시티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선유 기자 김선유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오늘의 울산 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