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예술치료와 뇌기능 변화 연구(1)

이태우 현대예술심리재활센터 이사장, 20년차 치매예방활동가 / 기사승인 : 2022-01-25 00:00:41
  • -
  • +
  • 인쇄
치매예방365

필자는 울산시에서 2001년부터 현재까지 20년 동안 연인원 1만 명 이상(중복 포함) 만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예방을 위한 통합예술심리치료를 수행해왔다. 미술, 음악, 무용, 영상, 요리, 인지, 운동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치료와 심리검사, 심리치료, 놀이, 여행을 함께 진행했다. 본 프로그램은 노인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들의 만족도가 높고, 소개나 소문을 듣고 찾아오면서 프로그램 참여 노인들은 해마다 늘어난다. 이는 통합예술심리치료가 주는 효과에 노인들과 가족들이 공감하기 때문인데, 문제는 이를 검증 가능한 정량적 자료로 제시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2013년부터 같은 지역에서 연인원 1000명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뇌기능검사와 뇌 교육도 함께 수행해왔는데, 서비스 대상자들의 사전검사 및 상담용으로만 사용함으로써 프로그램 서비스 전후를 비교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지 못했다.


2019년, 만 84세의 남성과 만 80세의 여성을 대상으로 통합예술심리치료와 함께 뇌기능 변화를 추적했다. 당시 남성은 백내장 수술 이후 왼쪽 눈이 고도약시가 된 지 10년째였고 보청기를 사용했다. 여성은 약 10년간 파킨슨병으로 약을 복용해왔다. 두 사람의 뇌기능검사 결과 건강상태에 비해 뇌 상태가 양호했고, 무엇보다도 건강 유지에 대한 의지가 강했으며, 치매예방 프로그램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었기 때문에 지속적인 추적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 동년 5월 25일부터 8월 5일까지 73일 동안 남성은 통합예술치료 96사례, 여성은 239사례를 실시했다. 평균 1주마다 뇌기능검사를 시행해 총 11회의 뇌기능검사 결과와 통합예술치료 효과에 대한 객관적 수치들을 확보했다.

 


20세기 초 유럽에서 시작된 예술치료는 신체적, 정신적 이상을 가진 사람들에게 예술 작업을 치료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다양한 예술 분야와 의학, 심리학, 상담학 등이 함께 실시된다. 통합치료는 둘 이상의 심리치료, 예술치료, 상담치료 등을 사용하는 것이다. 통합예술치료의 장점은 심리적 방어기제가 없고, 뇌와 손의 협응력과 창의력을 향상하고 유지시키는 것이다. 자신과의 소통을 통해 정서적 기능과 표현능력을 높이고, 신체발달, 운동능력, 시‧지각기능을 향상시킨다. 이를 통해 좌‧우뇌의 균형을 유지한다. 특히 파킨슨병 환자는 후유장애 요인으로 운동능력, 기억력, 이해력, 생식기능, 논리와 사고, 언어능력, 시‧공간 지각구성능력의 저하가 유발되므로 이의 개선을 위해 효율적인 인지재활 프로그램과 통합예술치료를 활용해야 한다.


이 연구를 진행하는 동안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공통적으로 기억력, 능동적 사고력, 소근육운동능력, 시‧공간지각구성능력, 전두엽기능, 정서기능, 주의집중력, 학습능력 등의 향상을 기대했고, 프로그램 내용은 표와 같다.


미술치료 부문은 게슈탈트 미술치료, 만다라, 그림 그리기, 그림 색칠하기, 미완성 그림 완성하기, 제시된 그림 따라 그리기, 지시에 따라 그리기, 색종이 오려 붙이기, 자화상 그리기, 풍경 구성, 선 긋기 등을, 언어치료 부문에서 글씨 쓰기, 건강 일기 쓰기, 빈칸에 낱말 채우기, 낱말 찾기, 지시어에 따라 낱말 맞추기, 단문 글짓기, 편지 쓰기, 질문에 대한 답 쓰기, 원고지에 글쓰기, 시 낭송과 시 따라 쓰기, 두 사람이 민요를 주고받으며 부르기, 낱말을 채우고 그에 맞는 그림 그리기 등을, 인지치료 부문에서 지시어에 따라 관련 항목을 연결하기, 같은 것 찾기, 지시어에 따라 도형 그리기, 같은 도형 찾아서 색칠하고 세기, 덧셈과 뺄셈 등을 실행했다. 낱말을 채우고 그에 맞는 그림 그리기와 같이 언어치료와 미술치료가 복합된 것도 포함됐다.


5회차 내외로 연재될 통합예술치료와 뇌기능 변화 연구 내용 및 결과와 함께 본 연구에서 활용된 교육 자료를 칼럼과 함께 제공해 독자들께서도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태우 현대예술심리재활센터 이사장, 20년차 치매예방활동가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태우 현대예술심리재활센터 이사장, 20년차 치매예방활동가 이태우 현대예술심리재활센터 이사장, 20년차 치매예방활동가
뉴스댓글 >

오늘의 울산 이슈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