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백설공주> 속 진짜 악당은 누구일까?

백승아 기억과기록 회원 / 기사승인 : 2021-11-15 00:00:44
  • -
  • +
  • 인쇄
기억과 기록

독서의 계절 가을, 책과 함께하고 있으신가요? 얼마 전, 학교에서 반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고 나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초등학교 3학년 아이들은 선생님이 책을 읽어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평소에 스스로 책을 잘 읽지 않는 아이들도 책을 읽어주면 풍덩 빠져들고 말지요. 


이번에 우리 반 아이들이 풍덩 뛰어든 이야기는 <백설공주와 일흔일곱 난쟁이>라는 그림책입니다. 맞아요,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 동화를 조금 바꿔서 새로운 이야기로 쓴 책이지요. 이야기의 결말 부분에서 가장 큰 웃음이 터졌습니다. 독사과를 먹고 다시는 깰 수 없는 잠에 빠진 공주를 왕자가 구해주어야 하는데, 이 그림책에서는 왕자가 등장도 하지 못한답니다. 그 이유는 그림책을 직접 읽어보시면 알 수 있답니다.


새로운 백설공주 이야기를 읽고 나서, 아이들에게 “내가 백설공주 이야기를 바꿔 써 본다면?” 하고 질문을 던졌습니다. 원래 동화에서 이상한 점을 찾아보자는 말에 생각지도 못한 답변들이 나왔습니다. 


“왕자가 공주에게 물어보지도 않고 뽀뽀를 하다니, 잘못한 것 같아요.”


“맞아, 공주가 깨어나서 왕자에게 화를 내야지.”


“공주가 위험에 빠지면 왜 항상 왕자가 나타나서 구해주지?”


“종이봉지 공주 이야기처럼 공주가 왕자를 구할 수도 있어.”


아이들의 생각은 꼬리에 꼬리를 물었습니다. 그리고 그중에서 저에게 가장 신선한 충격이었던 생각은 웹툰 작가가 꿈인 한 여학생의 답변이었습니다. 모두가 공주와 왕자에게 집중할 때 새로운 인물을 등장시켰거든요.


“거울은 이상해요. 거울이 보기에는 백설공주가 더 예쁠지 모르지만 다른 사람이 보면 왕비가 더 예쁠 수도 있잖아요? 그리고 저는 겉모습보다는 마음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러게요. 애초에 거울이 누가 누가 더 예쁘다고 말하지 않았더라면, 왕비가 거울이 멋대로 정한 기준에 휘둘리지 않았더라면, 외모를 평가하는 거울이 없었더라면 왕비가 백설공주를 질투하는 일도, 백설공주가 쫓겨나는 일도 없었겠네요. 그리고 꼬마 웹툰 작가의 기준처럼 다른 기준은 없었을까요? 애초에 왕비와 공주가 꼭 예뻐야 했을까요?


아이들과 함께 발견한 새로운 악당은 거울이었습니다. 거울은 왕비의 모습을 비추며 말을 하는 신비한 거울이기도 하고, 늘 왕비에게 아름답다고 칭찬하는 주위의 시선들이기도 합니다. 왕비는 왜 그렇게 거울의 말에 집착하게 되었을까요? “아름답다”는 평가는 왕비가 받을 수 있는 유일한 평가였기 때문이겠지요. 지식이 많고 지혜롭거나, 용감하고 강인할 필요는 없었지요. 반복되는 칭찬의 말은 왕비를 통제하는 말이 되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주로 어떤 칭찬의 말을 들으시나요? 여러분에게는 어떤 거울이 있나요? 왕비의 거울이 우리 모두에게 있지 않나요?


새 학기가 되어 처음 만난 아이들이 “선생님, 예뻐요.”라고 칭찬의 말로 호의를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저는 이렇게 대답해주곤 합니다.


“칭찬이지? 고마워. 그런데 선생님은 다른 말이 더 듣고 싶어. 앞으로 함께 지내면서 ‘선생님은 참 믿음이 가요’라는 말을 들을 수 있게 노력할거야.” 


그리고 차근차근 우리가 서로에게 할 수 있는 칭찬의 말들을 알려줍니다. 옷이 예쁘다, 얼굴이 예쁘다, 키가 크다 이런 칭찬만 오고 가는 교실이 되지 않게 말이지요. 다양한 빛깔을 비춰줄 수 있는 서로의 거울이 될 수 있었으면 하니까요. 


“우리가 이야기를 바꿔서 써 봐요.” <백설공주와 일흔일곱 난쟁이> 그림책으로 시작한 수업은 책 만들기로 이어졌습니다. 난쟁이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 왕비가 주인공인 이야기, 공주가 왕자를 구하는 이야기, 새로운 인물이 등장하는 이야기…, 아이들은 저마다의 주인공을 등장시켜 작은 세상을 그려냈고, 서로가 쓴 그림책을 킥킥거리며 바꿔 읽었답니다. 아이들이 살아가는 진짜 세상도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의심 없이 들려주는 동화들 중에는 백설공주 이야기처럼 질문을 던져야 할 동화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동화 속 진짜 악당은, 그리고 또 다른 주인공은 누구인가요?


백승아 기억과기록 회원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오늘의 울산 이슈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