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악취방지 선제 대응 시스템 추진

김선유 기자 / 기사승인 : 2021-05-03 13: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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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10월 환경감시 종합상황실 설치 운영
실시간 유해대기 측정시스템 본격 가동

[울산저널]김선유 기자= 울산시는 하절기에 주로 발생되는 악취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2021년 악취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선제 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

 

종합대책에 따르면 울산시는 구‧군과 함께 4월부터 10월까지 환경감시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악취 민원에 적극 대응한다.

 

악취 배출 사업장을 전수조사해 사업장별 악취 종류 및 특성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악취 중점관리 사업장과 상습감지 지역 주변 사업장을 대상으로 유관 기관 합동단속 등 지도‧점검을 강화한다. 

 

종전 악취 포집은 공무원이 사업장을 방문·측정해 배출허용 기준을 초과한 때만 행정 처분했으나 지난 2019년 6월 악취방지법 개정으로 사업장 내 시료자동채취장치를 설치해 원격제어로 채취한 시료에 대해서도 행정처분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중점관리사업장을 위주로 시료자동채취장치를 설치해 운영한다. 

 

울산시는 지난 2005년 울산·미포 및 온산국가산업단지를 전국 최초로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엄격한 배출허용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특히 무인악취포집기 55대, 악취모니터링시스템 22기, 실시간 유해대기 측정시스템 1대 등 악취측정장비 기반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악취모니터링시스템은 복합악취, 황화수소, 암모니아,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등의 악취정보를 측정하고 유해대기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벤젠 등 유해대기오염물질 105개 항목을 측정할 수 있다.

 

올해도 악취 측정 및 모니터링 장비를 강화하기 위해 1억6500만 원의 예산으로 악취 모니터링시스템 3개소, 악취시료자동채취장치 5대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기업체의 자율적인 환경오염예방 활동 참여를 위해 민·관이 협력해 4월부터 10월까지 울산지역 154개 업체로 민간자율환경순찰반을 설치 운영하고 석유화학공단 등 5개 지역을 대상으로 매일 순찰활동을 펼친다. 

 

이밖에 가스냄새 민원신고에 대한 신속 대응을 위해 지난 2016년 8월부터 운영 중인 울산시와 ㈜경동도시가스의 업무협약도 지속 추진해 악취 민원 및 처리사항 정보를 공유해 나갈 계획이다. 

 

울산시 환경보전과 관계자는 “울산지역은 국가산업단지 내에 대규모 정유, 석유화학공장 등 다양한 악취배출사업장이 밀집돼 있어 취약시기인 하절기에 시민에게 악취 피해를 줄 우려가 있다”며 “악취방지 종합대책을 내실 있게 추진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쾌적한 생활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울산보건환경연구원 ‘2021년 악취실태조사’ 실시
악취관리지역 19개 지점, 복합악취 등 23개 항목


울산보건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은 관내 악취관리지역인 주요 산업단지 등을 대상으로 ‘2021년 악취실태조사’를 4월 26일부터 한 달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악취저감으로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온산국가산업단지와 울주군 삼동면 등 총 4개의 악취관리지역을 지정하고 정기적인 실태조사를 하고 있다.

 

이번에 실시할 검사항목은 복합악취 1개 항목과 황화수소, 암모니아 등 지정악취 22개 항목이며, 검사지점은 악취발생원의 관리지역과 경계지역, 인근 영향지역 등 총 19지점이다. 연구원이 2020년에 실시한 악취관리지역 실태조사에서는 일부 지점에서 미량의 악취물질이 검출됐으나 조사지역 전 지점이 배출허용기준을 ‘만족’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악취는 주민들이 크게 체감하는 대표적인 대기오염물질이므로, 이번 악취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악취 발생 원인 규명과 실효성 있는 악취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농식품부 ‘환경친화적 축산업으로 전환‘ 본격 시동
여름철 대비 축산 관련 기관 합동 현장점검반 가동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부내 중점관리과제 일환으로 추진 중인 ‘환경친화적 축산업으로의 전환’ 과제 추진을 가속화하기 위해 축산환경 개선, 축산농장 점검·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축산업 규모가 커지면서 가축분뇨 발생량이 늘어나고 있다. 일부 농가에서는 축산법상 적정사육두수 기준을 초과하고 있고 가축의 과잉사육으로 인한 가축분뇨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축산악취 관련 민원은 지속 증가 추세다. 농식품부는 적정사육두수를 초과 사육하는 농가, 축산악취 농가 등을 중점적으로 관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축산악취가 확산되기 쉬운 여름철에 대비해 농식품부와 축산 관련 기관 합동으로 현장점검반 8개 반(18명)을 구성해 5월 3일부터 30일까지 1개월간, 적정사육두수를 초과 사육하는 농가, 축산악취 관련 민원 농가를 대상으로 ‘축산법’, ‘가축전염병 예방법’,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등에서 규정하는 농가 준수사항 이행 여부를 통합 점검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을 통해 축산악취, 사육밀도 초과 등 위반사항이 확인될 경우, 현장 지도와 함께 관련 법령에 따라 과태료 부과 등 엄중조치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난해 5~6월 축산악취농가 점검 결과, 축산악취의 주요 원인이 농가의 가축분뇨 및 축사 관리 미흡, 적정사육기준을 초과한 과잉사육 등으로 확인된 만큼 이 부분도 집중점검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축산농가의 과잉사육을 방지할 수 있도록 관리시스템을 상시 운영해 위반 우려 농가를 지속 관리해 나가고 있다. 지자체 현장점검 등 단계별 절차를 거쳐 적정사육두수를 초과한 과잉사육 농가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 등 엄중하게 관리하고 있다.  

 

농식품부 박범수 축산정책국장은 “축산악취 등을 방치할 경우, 국민 불편을 초래하고, 축산업의 산업적 기반을 약화시키게 된다”며 “축산농가가 축산법령 등의 준수사항 위반 시 과태료 등의 벌칙 외에도 각종 정책사업에서 배제되는 등 불이익이 큰 만큼, 농가 스스로가 더욱 관심을 갖고 축산악취 관리, 사육밀도 등 법령준수를 위해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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