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산업계 주도의 인력양성과 일자리창출 해법 모색한다

이기암 기자 / 기사승인 : 2019-09-30 21:4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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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제2차 자동차 및 조선산업 일자리 분과위원회 열려
인력양성 및 일자리창출 방안논의, 정부의 지원책 설명 등

▲ 30일 울산상공회의소에 울산지역 주력산업의 지속 가능한 일자리 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업과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2019년 제2차 울산지역 자동차산업 일자리 분과위원회’가 열렸다. ⓒ이기암 기자

 

[울산저널]이기암 기자=울산상공회의소 울산인적자원개발위원회와 울산고용노동지청이 지난 7월 자동차, 조선 등 주력산업 일자리분과위원회를 발족하고 인력양성과 일자리 창출 방안 모색을 강구하고 있는 가운데, 30일 울산상공회의소에서 ‘2019년 제2차 울산지역 자동차산업 일자리 분과위원회’가 열렸다. 이번 분과위원회에서는 울산지역 주력산업의 지속 가능한 일자리 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업과 발전방안 모색, 애로사항 수렴과 수소연료전지차 등 미래성장산업의 부각에 따른 지역 산업계 주도의 인력양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해법 등에 대해 논의했다.

자동차업계에서는 자동차동력원이 기존 내연기관에서 전기나 수소연료전지로 바뀌면 현대차 울산공장 파워트레인(엔진·변속기·소재사업부) 부문의 고용 쇼크를 예상하고 있다. 또한 수소차 생산으로 2025년까지 고용감소폭 확대 등 고용변동이 일어나고, 완성차 및 부품업체 영업이익 감소로 경영실적이 악화되는 등 자동차산업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현대차는 베이비붐 세대의 정년퇴직에 따른 대규모 인력감소와 수소연료전지차 생산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를 연계해 고용충격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과제로 보고 있다.

 

반면, 현대차 노조에서는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수소전지차 생산 증대 시 파워트레인부문 잉여인원(약 7000명)을 감안하더라도 자연감소(정년퇴직)에 따른 수 천명의 부족인원(2025년까지 약1만7000명이 정년퇴직 예정)이 발생할 것이라 주장하고 있어 향후 사측과 갈등이 우려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밖에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해 노진호 세종공업 상무이사는 “현대차에서 2025년까지 400만대의 수소전기차 생산을 한다고 하면, 기존의 자동차부품업체들이 그에 따른 신제품준비에는 시간이 촉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용부에서는 울산지역 주력산업 고용노동 컨설팅과 노동시간 단축, 최저임금, 청년추가고용장려금 , 고용창출지원, 대체인력채용지원 등 최근 변화된 고용노동정책과 주요사업들을 설명했으며 울산시에서는 우수기술 인력양성, 노사상생형 지역 일자리 컨설팅지원, 울산일자리재단 설립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많은 활용을 당부했다.

앞서 지난 26일에 열린 ‘2019년 제2차 울산지역 조선산업 일자리 분과위원회’에서는 조선업 수주회복에 따라 당면한 인력수급 미스매치와 관련하여 정부와 울산시의 다양한 지원책과 모기업 차원에서 직영훈련 모집 등 자구책 강구로 개선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여전히 수급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음을 언급하며, 청년층을 활용한 수급 해결도 중요하지만 현장에 바로 투입이 가능한 중장년층의 숙련공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됐다. 

 

노사문제의 경우 조선업이 다양한 지원책과 자구노력으로 회복세에 있는 반면 노사갈등은 여전히 난제로 남아 있으며 노사균형을 위해 상생프로그램 개발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각 분과위원회에서 논의된 결과는 울산인적자원개발위원회 본 위원회 상정과 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연계, 내년도 지역일자리 목표공시제 세부계획 수립에 반영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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