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청‘색깔 있는 다양한 마을학교’확대 운영

김선유 기자 / 기사승인 : 2021-01-13 19:48:25
  • -
  • +
  • 인쇄
지난해 38개 기관에서 올해 마을학교Ⅰ․Ⅱ․Ⅲ유형 57개 기관
11일부터 22일까지 공모신청서 접수, 내달 23일 선정 결과 발표

▲ 울산교육청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색깔 있는 다양한 마을학교(마을교육공동체)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선유 기자

[울산저널]김선유 기자= 울산교육청이 올해 색깔 있는 다양한 마을학교를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2019년부터 마을학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는 38개 기관의 마을돌봄사랑방과 마을방과후학교를 운영했다. 올해는 마을학교Ⅰ유형 12기관, 마을학교Ⅱ 유형 20기관, 마을학교Ⅲ 유형 25기관으로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다.

마을학교Ⅰ유형은 돌봄이 필요한 모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마을돌봄사랑방이다. 마을학교Ⅱ유형은 주중이나 주말에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마을방과후학교이다. 마을학교 Ⅲ유형은 단기별 또는 주기별로 지역 주민과 학생들의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작은도서관의 소규모 체험장이다.

마을학교는 초.중.고 학생은 물론, 다문화 가정 자녀, 특수교육대상자, 학교 밖 청소년 등 울산 지역의 모든 아동.청소년에게 안전한 돌봄환경과 학교 밖 배움터를 제공해 교육도시 울산,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울산을 만들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시교육청은 ‘2021 색깔 있는 다양한 마을학교’운영자를 오는 11일부터 22일까지 공모한다.

마을학교 운영자의 신청 대상은 울산지역에서 마을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비영리 법인, 민간단체, 청소년활동 유관기관 등이다.

선정방법은 현장 심사와 서류 심사, 비대면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 단체를 확정하며, 마을학교Ⅰ유형은 3,000만원 내외, 마을학교Ⅱ유형은 600만원 내외, 마을학교Ⅲ유형은 300만원 내외의 예산을 지원한다.

공모 사업에 대한 설명회는 코로나19로 오는 18일 비대면(zoom) 설명회로 진행되며 설명회에 참가하고 싶은 단체는 사전에 담당 부서로 신청을 하면 된다.

공모 신청은 사업신청서와 계획서를 작성해 등기우편으로 보내거나 울산교육청 교육혁신과 마을교육공동체팀에 방문 제출하면 된다.

공모 신청서 및 지원 자격 등 공모 관련 자세한 사항은 울산교육청 또는 각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전화(교육혁신과 210-5632, 5634)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최종 선정 결과는 다음달 23일 시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각 지역의 여건에 맞는 다양한 마을학교 운영으로 학생들은 삶과 일치하는 교육적 경험을 마을에서 얻고, 마을은 교육적 기능을 회복해 학교와 마을,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선유 기자
뉴스댓글 >

오늘의 울산 이슈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경제

+

사회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