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공감] 지금 청년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전하고 싶은 세 가지 이야기

노상훈 울산 청년 작가 커뮤니티 W 대표 / 기사승인 : 2022-03-14 00:00:28
  • -
  • +
  • 인쇄

이 글의 제목을 정해 두고, 우리에게 필요한 게 뭘지 단편적으로 고민해 봤습니다. 그런데 고심할수록 드는 생각은 ‘필요 없는 걸 찾는 게 더 빠를지도 모르겠는데?’였어요. 각자의 처지나 상황에 따라 중요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우리의 삶은 흘러가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많은 것을 요구합니다. 돈이 있어야 사는 데 지장 없고, 시간이 있어야 하고 싶은 걸 할 수 있고, 건강이 있어야 편안한 일상을 보낼 수 있죠.


물리적으로 필요한 것들은 제가 말해봐야 입 아플 것 같아서, 좀 더 추상적이고 감정적인 것들을 이야기해보려 하는데요. 30년 조금 넘게 산 인생이지만 나름 직접 풍파를 거치며 느낀, 필요한 생각 세 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부디 이 이야기들이 여러분에게 공감대 형성의 매개가, 혹은 새로운 사고의 계기가 됐으면 합니다.


먼저 이야기하고 싶은 건 ‘겁내지 않고 꿈꾸기’입니다. 꿈이 있다는 건 정말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꿈이란 초등학생 시절 발표했던 장래 희망과는 결을 달리합니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찾고, 그걸로 어떻게 나를 발전시킬지 고심하며 찾아가는 거시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죠.


많은 청년이 ‘하고 싶은 게 뭔지 모르겠다.’, ‘하고 싶은 걸 못 찾겠다.’라는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목표를 가져 관철해 나가는 사람도 있겠지만, 자기 정체성을 찾아 방황하거나 환경·상황으로 꿈을 접은 이들도 적잖을 겁니다. 특히 청년층은 이제 본격적으로 먹고살 궁리를 하는 시기다 보니, 덕업일치가 되지 않으면 꿈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죠.


나에게 이루고 싶은 목표나 꿈이 있다면, 시간을 들여서 한 발짝씩 나아가 보면 어떨까요? 아주 작은 것부터라도 좋습니다. 그 과정에서 내 인생의 전환점이 되는 계기를 찾게 될지도 모릅니다.


두 번째는 ‘쓸데없는 경험 없다.’입니다.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는 말이 있죠? 어떤 일이든 가치가 있고, 세상이 필요로 한다는 의미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RPG 게임을 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퀘스트를 완수하면 경험치를 주잖아요? 이처럼 내 일상 속 행위 하나하나가 모두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하물며 흑역사로 여기는 것들도 나를 돌아보게 만드는 훌륭한 경험이죠. 얼굴 들기도 싫은 부끄러운 일이 생겼을 때, 마냥 이불킥을 하기보단 다음엔 어떻게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을지 궁리해 봅시다. 대학생일 때만, 청년일 때만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이 무수히 많아요. 후일 그 경험들이 세월이 흐른 뒤 어떤 식으로든 활용될 때가 분명히 올 겁니다.


마지막으로 ‘굳은 신념과 현명한 선택’입니다. 우린 매번 선택의 기로에 서죠. 작게는 오늘 점심·저녁 뭐 먹을지부터 시작해서, 크게는 진로·직업을 정할 때도 골라야 하는 상황에 놓입니다. 특히 청년층의 선택은 향후 인생의 방향이 결정될 수 있을 정도로 중요성이 더 강조되죠.


이번에 대통령 선거라는 아주 큰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투표는 하셨는지, 원하는 대로 결과가 나오셨는지 모르겠네요. 사람들은 각자 자신의 신념과 사상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비슷한 성향의 사람들이 군집을 이루고, 선거를 통해 가치관을 드러내죠. 즉 투표는 내 사상을 세상에 펼칠 수 있는 수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살아가면서 수많은 선택의 갈림길에 놓일 겁니다. 그중에는 옳고 그름을 택하는 경우도, 온전히 자신의 마음에 따른 선택도 있겠죠. 그럴 때마다 깊은 믿음을 토대로 후회 없는 선택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말씀드린 것들 하나하나는 심층적으로 파고들면 더 많은 이야깃거리를 형성할 수 있을 겁니다. 그만큼 우리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것들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모든 계층이나 세대에 적용되는 이야기이겠지만, 이제 본격적으로 자기 삶을 빌드업하는 청년층에게는 특히나 더 중요하고 필요할 겁니다. 이번 제 이야기가 당신의 삶이 더 윤택해지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노상훈 울산 청년 작가 커뮤니티 W 대표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상훈 울산 청년 작가 커뮤니티 W 대표 노상훈 울산 청년 작가 커뮤니티 W 대표
뉴스댓글 >

오늘의 울산 이슈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