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쏘(NEXO) 연료전지 적용 수소 발전 개시

이기암 기자 / 기사승인 : 2021-01-20 17:2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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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한국동서발전㈜, ㈜덕양 협력
향후 동서발전 일원 수소연료전지 발전 확대 추진
▲ 약 2000가구에 전력공급이 가능한 1㎿ 규모의 ‘고분자전해질막 수소연료전지 실증 설비'는 수소배관에서 수소를 직접 공급받아 공기 중 수집한 산소와 이온교환막 전해질로 반응시켜 전기를 만드는 시설이다.

 

[울산저널]이기암 기자=대규모 고분자전해질막(PEMFC) 수소연료전지 보급 확대를 통해 수송용 수소연료전지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울산을 세계 최고 수소도시로 만들기 위해 울산 내 수소 관련 기업들이 힘을 모았다. 20일 울산시청 본관 7층 상황실에서는 한국동서발전(주), 현대자동차(주), ㈜덕양 등이 온라인으로 참가한 가운데 디지택트(정부 화상회의시스템 활용 실시간 온라인)방식으로 ‘고분자전해질막(PEMFC) 수소연료전지 실증 설비(1㎿급) 준공식’이 열렸다. 


약 2000가구에 전력공급이 가능한 1㎿ 규모의 ‘고분자전해질막 수소연료전지 실증 설비'는 수소배관에서 수소를 직접 공급받아 공기 중 수집한 산소와 이온교환막 전해질로 반응시켜 전기를 만드는 시설이다. 이번 사업은 현대자동차㈜와, 한국동서발전㈜, ㈜덕양이 공동 참여한 가운데 사업비 총 66억 원이 투입돼 남구 남화동 한국동서발전 울산화력본부 내 부지 650㎡ 규모로 지난 2019년 10월 착수, 이번에 실증설비가 구축됐다.

주요 설비는 연료전지 주기기, 수소공급설비, 송전전기설비, 냉각설비 등으로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인 넥쏘 연료전지 모듈을 적용하여 발전용으로 개발했으며 ㈜덕양은 한국동서발전 일원에 고분자전해질막(PEMFC) 수소연료전지 보급확대를 위해 전용 수소배관 2.8㎞를 매설했다. 참여 기관들은 오는 2022년 10월까지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국산화 실증 및 운영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울산은 지난 2019년 ‘2030 울산 수소도시 비전’을 선포하고 오는 2030년까지 수소연료전지 발전용 250㎿ 구축을 목표로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고분자전해질막(PEMFC) 수소연료전지 실증설비 준공식’이 지역 내 대용량 수소연료전지 보급 촉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지영조 사장은 “본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여 수송용 연료전지(PEMFC)와 공단지역의 부생수소 및 순수수소를 결합한 전력생산 시대를 열어나가고 아울러 국가적 당면 과제인 온실가스 배출 저감, 그린뉴딜 등 정부정책과 연계한 연관산업 성장 및 고용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힘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동서발전 박일준 사장은 “이번 1㎿급 국산 수소연료전지 실증설비 준공식을 통해 정부와 울산시 수소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향후 수소연료전지 국산화를 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수소산업 육성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덕양 이현태 대표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덕양의 뿌리인 울산에서 수소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수소전문기업으로써 정부와 울산시의 수소정책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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