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확보로 송정역(가칭) 광역전철 연장운행 급물살

이기암 기자 / 기사승인 : 2020-12-08 17: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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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건설비 108억 태화강-송정 광역철도사업 추진
75억 6000만원 2021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
▲ 송철호 시장이 8일 송정역(가칭) 광역전철 승강장 예정부지에서 울산시민들에게 ‘태화강-송정 광역철도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이기암 기자

 

[울산저널]이기암 기자=‘태화강-송정 광역철도’ 추진예산 75억 6000만 원이 2021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면서 울산시가 송정역(가칭) 광역전철 연장운행을 본격 추진하게 됐다.


송철호 시장은 8일 송정역(가칭) 광역전철 승강장 예정부지에서 이상헌 국회의원, 박병석 시의회 의장, 이동권 북구청장,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운행 추진위원회의 최병협 위원장과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송정역(가칭) 광역전철 연장운행을 위한 ‘태화강-송정 광역철도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태화강-송정 광역철도사업’은 송정역(가칭) 광역전철 연장운행을 위해 부산 일광역에서 울산 송정역까지를 광역철도로 중복 지정하는 방식으로 추진되며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이 사업을 시행하고 총 건설비 108억 원 중 70%를 국비 30%는 지방비로 부담한다.

건설비용 외에 차량구입비와 운영비 부담은 향후 울산시와 국토부, 한국철도공사와 협의해 결정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대구권 광역철도 사례에 비추어 볼 때 차량구입비 104억 원의 50%(52억 원)는 국비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광역철도 지정을 위해서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내년 4월까지 해당 사업을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고시해야 하며 고시 이후 기본계획 수립과 기본 및 실시설계 절차를 거쳐 공사 착공에 들어가게 된다.

울산시는 ‘태화강-송정 광역철도사업’의 빠른 추진을 위해 국토부에 총 사업비 500억 원 이하인 이번 사업은 기본계획 수립이 필수적이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며 해당 절차를 생략해 줄 것을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송철호 시장은 “광역교통시행계획은 5년 단위 계획이며 내년 4월 고시 예정으로 시행계획 완료단계인 현시점에서 신규 사업을 추가로 반영하는 것에 대한 시기적인 문제와 부산시의 동의, 운영비 협의라는 걸림돌이 있다”며 “하지만 이미 실무협의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대광위와 국토부, 부산시와는 긍정적인 협의가 이뤄지고 있고 내년 정부예산에 건설비가 반영된 만큼 내년 4월에 본 사업이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돼 고시될 것을 확신하다”고 말했다.

광역교통시행계획 고시가 되고 나면 국토부에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공사를 추진하게 된다.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은 최소 6개월의 용역기간이 필요하지만 공사 착공시기를 앞당기기 위하여 절차를 생략할 수 있도록 국토부와 적극 협의하겠다는 게 울산시의 계획이다.

송 시장은 “송정역 이용시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오토밸리로에서 송정역을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진출입로와 버스 정차시설 등 환승시설을 구축할 수 있도록 대광위, 국가철도공단 등 관계기관과 협의중에 있다”며 “기본 및 실시설계도 6개월 이내에 마무리 해 내년 말 첫 삽을 떠 22년 내 공사가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우리시의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 ‘태화강-송정 광역철도’ 추진예산 75억 6000만 원이 2021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면서 울산시가 송정역(가칭) 광역전철 연장운행을 본격 추진하게 됐다. ⓒ이기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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