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담소담 프로젝트

구승은 인턴 / 기사승인 : 2021-11-17 00:00:33
  • -
  • +
  • 인쇄

 

“형식적이고 계산적인 관계가 아닌 의미있는 관계를 만들고 싶어요.” 쓰담소담 프로젝트는 ‘100일 동안 기록을 통해 사람과 관계하는 활동’입니다. 내가 만나고 싶은 사람과 만나 깊은 이야기를 나눌 이유를 우리가 만나 하하호호 즐겁게 관계할 건덕지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가볍지만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들어가기 위한 100일간의 과정과 기록은 울산저널 신문을 통해 공유하려고 합니다.

의미 있는 관계를 의지적인 노력을 통해 만드는 활동

쓰담소담 프로젝트는 관계에 대한 활동이며 사람과 사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형식적이고 계산적인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것에 대해 불편함도 문제도 느끼지 못했던 자신을 성찰하면서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누군가와 소통할 때, 이해관계와 이해득실을 따지는 뇌 회로가 저절로 작동되면서 공감하는 척하거나 무감정함으로 반응하고 있었다. 그렇게 수많은 사람과 관계를 맺다 보니 내 가까이에 있는 소중한 가족과 친구들에게도 동일하게 반응하고 관계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누군가와 대화를 통해 얻어지는 기쁨과 즐거움을 회복해야 했습니다. 나라는 존재의 내적 건강함은 타인과 내가 어떻게 관계하고 있느냐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바른 관계는 바른 소통에 의해서 만들어집니다. 경쟁이 내면화된 욕망의 벌판에서 타인과 바른 관계를 맺는다는 건 정말 쉽지 않기에 바른 관계를 위한 노력을 의지적으로 해야 했습니다. 공감하는 척과 공감이 잘 안 되지만 공감하려고 의지적으로 애쓰는 것은 다릅니다. 쓰담소담 프로젝트는 바른 소통을 위한 의지적 노력을 통해 깨어진 관계를 치유하고 회복시키는 아주 원대한 꿈을 품고 진행한 프로젝트입니다.

쓰담소담 활동은 누구나 혼자서 할 수 있어요

처음에는 혼자서 시작했습니다. 첫 모임에 아무도 오지 않아서 그랬는지 한 사람이라도 함께하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이 활동을 이어왔습니다. 삶의 무게나 바쁜 일정 가운데 의지적으로 시간을 내고 누군가와 만나 소통하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그럼에도 진심으로 누군가 만나 질문하고 소통함으로 일어난 작은 변화들을 맛보기도 했습니다. 다 아는 것 같은 가까운 사람에 대해, 엄마에 대해, 아들에 대해 더 알게 됐고 잘 이해하게 됐습니다. 어쩌면 쓰담소담 활동은 바른 소통을 통해 바른 관계를 체계화하고 조직하는 내 안의 내적 힘을 기르는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쓰담소담 활동은 누구나 혼자서 할 수 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한 사람을 만나 진심으로 관계하고 온전히 그 사람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면 됩니다. 한 달에 한 시간이면 충분합니다. 하나의 질문을 만난 분에게 하고 그분의 이야기를 온전히 경청하기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대화의 문을 열립니다. 바른 소통의 원천은 경청이기 때문입니다. 경청과 더 깊은 질문을 통해 깊은 대화로 들어가도 좋습니다. 질문에 대해 나도 답하기도 하고 상대방에게 새로운 질문을 요청하면 됩니다. 경험상 놀라운 사실은 그 질문에 대해 내가 답할 때 상대방이 내 이야기를 진심으로 경청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진심으로 경청하면 상대는 그것을 감각적으로 인지하는 것 같습니다. 상대도 나에게 동일하게 반응합니다. 그렇게 서로의 마음을 쓰다듬고 소담소담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을 통해 가정의 변화, 이웃과의 소통, 일상적으로 만나는 많은 이들과 바른 관계의 문화를 만들어가는 힘을 얻기를 기대해봅니다.

쓰담소담 질문카드 제작

한 달에 한 명을 만나 하는 질문이지만 그 질문들을 잘 남겨 두고 싶습니다. 그래서 나온 질문들을 모아 쓰담소담 질문카드를 만들고 있습니다. 50개 정도의 질문이 쌓이면 쓰담소담 질문카드를 제작해 보려고 합니다. 현재 20개의 질문이 쌓였기에 쓰담소담 활동은 공식적으로는 끝이 나지만 지속해 보려고 합니다. 한 달에 한 명과 진심으로 대화하고 대화한 사람들끼리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 저녁에 모여 이야기를 나눕니다. 함께하고 싶은 누구나 함께 할 수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문의 연락처로 연락 주시면 됩니다.

<쓰담소담 참여자 모집> 


내가 만나고 싶은 사람과 깊은 이야기를 나눌 이유 하하호호 즐거운 관계를 만들 건덕지가 필요한 모든 이들 함께해요 : )
- 일시: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 저녁 7시
- 장소: 미정 (*추후 공지)
- 문의: 010-5302-5912 (*문자 연락)

구승은 인턴기자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오늘의 울산 이슈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