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평화상보다 위대한 평화밥상이야기-평화밥상안내자교육 과정

이영미 평화밥상 안내자 / 기사승인 : 2019-11-13 14:53:45
  • -
  • +
  • 인쇄
평화밥상

 

9주 동안 주 1회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식사나눔까지 ‘내가 먹는 한 끼가 왜 평화밥상이 될 수 있는지, 밥상에서 어떻게 평화가 비롯될 수 있는지를 찾아가는 ’평화밥상안내자 교육-노벨평화상보다 위대한 평화밥상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제1강 “채식밥상의 가치”에서 <내 몸이 최고의 의사다> 저자인 임동규 님은 곡식 채소 과일을 먹는 현미채식이 내 몸을 스스로 치유하는 밥상이며, 세상을 치유할 수 있는 밥상임을 설파해주었습니다. 얼른뚝딱요리사 곽진미 님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얼른뚝딱채식요리의 비법을 전수해 주셨습니다. 

 

제2강 “평화밥상안내자란”에서 채식평화연대 이영미 대표는 음식이 나에게 오기까지 과정으로 평화를 생각해보며 일상에서 우리가 어떻게 평화밥상을 나눌 수 있는지를 이야기했습니다. 채식평화연대 상임이사 강지현 님은 불을 쓰지 않는 로푸드생채식요리를 쉽게 즐길 수 있는 법을 안내해주었습니다.

 

제3강“지구온난화와 채식”에서 기후행동비건네트워크 조길예 님은 지구온난화와 환경문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과도한 동물성음식의 섭취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지구와 나를 구하는 길임을 경각시켜주었습니다. 채식명상인 권석순 님은 채식으로 얼큰하고, 고소하고, 깊은 맛을 즐길 수 있는 요리를 안내해주었습니다. 

 

제4강 ‘채식영양학’에서 베지닥터 정인권 님은 동물성 단백질 섭취에서 많은 병들이 비롯되며, 순식물식이 건강을 위한 밥상임을 세계적인 자료들로 제시해주었습니다. 채식약사인 박경 님은 한국의 대표적인 음식인 미역국을 채식으로, 다양한 소스로 채식 즐기기를 안내해주었습니다.

 

제5강 “동물과 교감한다는 것”에서 한국동물교감전문가협회장 루나 님은 동물과 마음을 나누는 것이 내 마음의 평화와 연결될 수 있음을 조용하고도 강하게 말해주었습니다. 세상에 힘이 되는 채식김밥 대표 오미란 님은 알록달록 식물식 재료를 김밥 한 줄에 담아서 예쁜 한 끼가 든든한 한 끼가 될 수 있음을 안내해주었습니다.

 

제6강 “밥상의 근원-자연농장”에서 생태영성농부 전희식님은 사람이 만든 인공적인 것들을 넣지 않고, 땅을 착취하지 않는 자연스러운 농사에 대해서 말해주었습니다. 평화밥상연구소장인 권영순 님은 하양, 빨강, 검정, 노랑, 초록을 한 그릇에 담은 오방색비빔밥을 풍성하면서도 단순하게 차리는 법을 안내해 주었습니다. 

 

제7강 “자연육아”에서 채식평화연대 강지현 님은 자연, 사람, 종교와 함께 하는 자연스러운 육아, 교육 이야기를 참 잘 풀어주었습니다. 평화밥상 안내자 이영미 님은 자연스럽게 농사지은 곡식, 콩, 과일 등을 껍질째 귀하고 알뜰하게 담아낼 수 있는 현미떡 만들기를 안내해주었습니다.

 

제8강 “먹을거리 문화와 사회적 경제‘에서 지리산착한농부 대표 이수삼 님은 나를 살리는 건강한 통곡물 먹을거리를 지역사회에서 함께 사회적 경제로 엮어가는 과정을 풀어주었습니다. 한국식생활에서 오랫동안 먹어온 조청, 강정, 미숫가루, 죽 등을 통곡으로만 오롯이 가공해 바쁜 직장인들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계발된 통곡가공품을 시식하면서 통째로 먹고 통째로 사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9강 “평화이야기 마당”에서 생태와 평화를 마음에 품은 탈핵실천가 최수미 님은 인류 역사에서 끊이지 않은 전쟁의 원인을 살펴 우리는 어떻게 평화를 찾아갈 것인가를 고민해보는 시간을 만들어주었습니다. 그린썸 대표 김은아 님은 유제품과 달걀 없이 만들 수 있는 비건샌드위치 만들기를 안내해주었습니다.

 

우리는 평화를 원합니다. 내가 생존의 기본인 밥상에서 평화로운 음식을 담아낼 때 세상의 평화는 더 가까이, 더 빨리 찾아올 수 있습니다. 수료증과 함께 나누어줄 금잔화를 텃밭에서 꺾으며 생각했습니다. 이제 며칠 후 무서리가 내리면 바로 죽어버릴 금잔화를 지금 내가 꺾어서 물병에 꽂아두면 며칠 더 살릴 수 있지 않은가...

 

 

이영미 평화밥상 안내자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미 평화밥상 안내자

오늘의 울산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경제

+

사회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