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협약’ 타결소식에 울산야권 일제히 반발

이기암 기자 / 기사승인 : 2019-02-01 13: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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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한국당 울산시당 “울산시장은 지금이라도 광주형일자리 반대입장 분명히 해야”
울산시의회 “‘광주형 일자리’ 협약을 계기로 울산이 수소차시대 선점해야 할 것”
▲ 지난해 11월 현대차노조는 태화강역 광장에서 열린 ‘울산 총파업’ 대회에서 “광주형 일자리” 결사 반대를 강력히 주장했다. ⓒ이기암 기자

 

[울산저널]이기암 기자=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간의 ‘광주형 일자리’협약이 타결되자 울산 내 노동계와 정치권들은 ‘광주형 일자리’가 울산지역경제를 위협할 것이라며 규탄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31일 논평을 내고 ‘광주형일자리’ 반대입장을 내놨다. 자유한국당은 “‘광주형일자리’는 울산의 일자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울산시민들의 여론이 있었고, 자유시장체제에서 시장질서를 왜곡해 부작용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또한 “울산지역경제를 파탄 낼 광주형일자리 때문에 큰일 났다고 시민들은 아우성인데, 울산시장의 목소리는 들리지 않았다”며 “울산시장은 지금이라도 광주에 가서 광주형일자리 반대입장을 분명히 밝힐 것”을 요구했다.

정의당, 노동당, 민중당 등 진보3당 울산시당도 31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광주시는 일자리창출에 급급해 경제전문가의 부정적 견해도 무시하고 울산지역의 여론도 무시한 채 ‘광주형 일자리’를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다”며 “‘광주형일자리’ 추진에 반대하는 시민이 다수인 울산에서 울산시의 판단이 먼저 나오지 않았던 것은 울산시의 실책으로 남을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민중당 김종훈 의원은 “노조의견을 묵살하고 위헌적인 조건까지 들어가며 광주형 일자리를 강행하는 이유가 뭔지 의심스럽다”며 “결국 임금을 비롯한 산업전체 노동조건을 낮추고 노조를 압박할 장치를 마련해 장기적 차원의 구조조정으로 가려는 것이 아니냐”며 유감을 표했다. 또 “광주형 일자리는 이미 과포화상태인 경차 SUV 시장에 연간 10만대 규모를 과잉 공급해 자동차산업 자체를 고사시킬 가능성이 높으며, 설령 단기간 성과를 내더라도 전기차 공급 확대와 수소차 투자까지 커지는 미래차 시장을 예측할 때 중장기적으로는 광주경제를 위협하는 부메랑이 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하부영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도 1일 긴급성명서를 내고 “‘광주형 일자리 협약’은 사회양극화가 확대되는 계기가 돼 경제파탄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 지부장은 “민주노총, 금속노조 현대.기아차 노조는 △전체노동자 임금하향평준화 △자동차산업위기와 과잉중복투자 △경차시장 과포화상태 △지역별 저임금 기업유치경쟁 치킨게임 등의 이유로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와 철회를 요구하며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강력히 경고해왔다”고 전했다.

하 지부장은 “현대차노조는 광주형일자리 추진이 문재인정부의 광주전남 지역패권을 잡기위한 정치포퓰리즘이고, 대한민국은 지역별 저임금의 기업유치 경쟁으로 노동시장의 질서가 무너지며, 임금하향평준화의 구렁텅이에 빠져 소득불평등성장의 경제파탄에 직면할 것”이라 주장했다.

울산 내 야당들이 ‘광주형 일자리’ 반대입장을 내 놓은 가운데 울산시의회는 “‘광주형 일자리’를 무조건 반대만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울산시의회는 “‘광주형 일자리’ 협약을 계기로 수소차시대를 선점하는데 전심전력을 기울여 나가야 한다”며 “수소차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연구와 개발, 생산 및 판매를 통해 상용화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울산시의회는 “광주형 일자리가 울산의 경제와 고용, 노사관계를 전반적으로 악화시키는 역효과를 초래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지방자치단체와 민간기업이 맺은 협약에 대해 반대만 할 수 없다는 현실적인 한계와 함께 산업구조 재편에 따른 울산의 특성과 실정에 맞는 실리를 찾는데 더 많은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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