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실버산업의 미래를 준비하다

학문당 진로진학센터 / 기사승인 : 2020-07-30 11:11:08
  • -
  • +
  • 인쇄
이런 대학 이런 학과

 

강남대학교 실버산업대학부는 노인들과 관련한 여러 가지 생활을 전반적으로 연구하는 학과로 노년학과와는 차이가 있고, 노인 계층에 대한 비즈니스, 일자리 창출, 소비활동, 노인을 주체와 객체로 하는 모든 활동에 대해 연구한다. 실버산업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국내에서 학부로는 처음으로 2006년 개설, 현재 대학원까지 개설되면서 더 탄탄한 인재를 양성해 가는 길을 갖춰 가고 있다. 


사회복지뿐 아니라 경영 전반의 흐름에 대해 배우고 금융자산, 연금운영까지 관리하는 컨설팅 역할을 배워간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은퇴 후 자산관리가 성행해온 만큼 앞으로 시대적으로 꼭 필요한 인재 교육이다. 


단순한 필기나 청강 위주의 이론 중심 수업만이 아닌 실제 노인요양원을 열고 운영을 해가는 시뮬레이션식 수업을 통해 실버 세대에게 필요한 일들에 대한 전문 역량을 공유하고 의논해 가는 방식으로 독특하게 진행되는 만큼 학생들의 이해도가 더 높게 나타난다. 거기에 운영에 필요한 회계와 금융 지식, 정부 사업 계획안에 따른 창업 설계 또한 익혀가면서 실버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모두 다루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강남대만의 또 다른 장점은 노후생활 체험센터인데, 젊은 학생들이 실제 노인에 대한 이해도를 정확히 하기 위해 체험복을 입고 갖가지 생활 상황들을 직접 체험하고 시연해 보면서 노인의 삶에 대한 진정한 이해와 불편한 점들을 개선해갈 실질적 체험 교육을 펼쳐간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운동, 경영, 금융, 창업 등 실버 세대를 위한 인력을 양성해 가는 중이고, 고령화 사회의 비율이 더욱 넓어지는 추세에 맞춰 전문 관리인에 대한 요구가 커지는 것을 감안할 때 미래성이 큰 학과다. 


노인을 위한 경영, 서비스 분야의 리더로서 복지기관 취업과 경제사회적 환경을 고려한 종합적 노년 자산 플래너, 현장실무를 경험한 전문 실버산업 지식인, 21세기 사회 환경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 융합인재로서 실버사업 쪽 외에도 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광고회사, 고등학교, 인력 개발원, 마케팅 디자이너, 매니지먼트 등으로 취업이 용이하다. 


학문당 진로진학센터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오늘의 울산 이슈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경제

+

사회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