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하는 능력

이영선 문화공간 소나무 대표 / 기사승인 : 2020-01-30 10:17:25
  • -
  • +
  • 인쇄
자기관리 리더십

우리 사회와 문화의 부정적인 특질은 신뢰도가 낮고, 물질주의에 치우치고 관료주의가 매우 강하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모든 사람들이 선택하고 결정하는 행위는 비용과 편익의 분석에 대한 결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우리의 신뢰도는 법, 도덕, 규칙, 종교 등과 같이 공식적, 비공식적인 제도의 총체다. 개인은 자기관리를 잘해서 즉 신뢰도를 높여서 자기인생의 주인으로 존재하는 곳에서 적극적이며 참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우리는 여러 가지 업무를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난다. 약속을 지키지 않은 사람과 가끔 관계를 맺게 되는데, 나는 그들을 비난하지 않는다. 다만 그들이 나와의 약속보다 더 소중한 일을 결정했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너그러운 마음을 갖게 된다. 또래의 여성들을 만나는데 나와 비슷한 연배의 여성들은 치열한 사회생활에 익숙하지 않으며 주인의식이 부족하고 자존감이 다소 떨어진다. 그들은 성평등의 시대를 경험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120여 년 전에 외국인의 눈에 비쳤던 조선여성과 생각이 비슷하다. 조선의 여자로서 그 역할이 한정돼 있는 분들도 많다. 그래서 대부분 신뢰도가 낮고 자치능력이 떨어져서 갖가지 슬픈 사연들을 지니고 살아간다. 무엇보다도 그들에게 부족한 것은 ‘나 자신은 대단히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그래서 나는 그들이 자기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분명히 알고, 원하는 바대로 행하고자 하는 생각을 갖도록 도와주고자 노력한다. 


누구에게나 어느 한 분야에서의 성공이 다른 분야에서의 실패를 보상할 수는 없으므로 자기 인생의 주인 역할에 따라 모든 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자기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들에 우선순위를 매기고 일정을 계획하는 것을 권한다. 나는 어제 하루 동안 한 일들을 살펴보면서 소중한 것을 먼저 하는 습관이 실생활에 잘 적용됐는가 알아보는 기회를 갖는다. 그래서 매일 어제 행한 일을 시간대별로 적고 지나간 3일간의 행적을 읽어본다. 특히 시간관리와 관련해 내게 부족한 것을 챙겨본다. 일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을 먼저 하는 습관이 어느 정도 적용됐는가를 중시한다. 


또 내 사명서를 중심으로 균형 있게 살기 위해서는 역할목표, 계획수립 그리고 실천을 중요시 한다. 자기를 잘 관리하는 요령으로 긴급하지는 않지만 매우 중요한 것을 먼저 수행하도록 집중한다. 그 중요한 것들은 일을 준비하기, 미리 예방하기, 계획 세우기, 올곧은 가치관 확립하기, 좋은 인간관계 구축하기, 심신 단련하기, 역량 강화하기 그리고 유능해지기 위해서 내 언행을 한 방향으로 정렬하는 것들이다.


나는 어제 내가 한 일을 시간관리를 중심으로 기록해 챙기면서, 당장 긴급하지는 않지만 매우 중요한 일들을 중심으로 주요 활동을 하고자 한다. 그래서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비전을 갖고 멀리 내다보게 돼 장기적, 지속적 활동하는 능력이 증가한다. 내 생활은 여유롭고 균형이 있는 삶을 유지할 수 있어서 위기에 처하는 일이 드물다. 이와 같이 자기 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내게 소중한 것을 먼저 결정한 내용들로 일주일 단위의 주간생활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는 계획대로, 시간표대로 움직이다 보니 융통성은 없지만 나름 방임적인 생활은 하지 않게 된다. 그래서 만족하는 편이다. 


우리는 성공하는 습관을 잘 만들기 위해서 중요하지 않은 것들에 대해 “아니오"라고 결정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정말로 내게 중요한 것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결심을 하며, 실천 활동에 노력을 집중한다.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다른 일을 “못한다”고 결정할 수 있는 용기와 신임적 위임(분권)이 필요하다. 내가 할 일을 내 미래지향적인 기준에 충족시키고자 한다. 그래서 누군가가 약속을 어겨도 느긋하게 생각한다. 그가 이 약속을 지키지 못할 때는 그에 상응하는 더 소중한 일을 해야 하는 이유가 있으리니... 그리고 깨어진 약속은 그 사람의 문제이지 이미 내 문제가 아닌 것이다. 다만 내 일상이 타인에게 좋은 영향력을 미치고자 스스로 결정하고 실행한다.


이영선 문화공간 소나무 대표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선 문화공간 소나무 대표

오늘의 울산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경제

+

사회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