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로부터의 탈출은 자유를 선택하는 것

송영주 심리상담사/미술치료사 / 기사승인 : 2020-08-26 10:14:47
  • -
  • +
  • 인쇄
쏭쏭샘의 심리로 마음 들여다보기

한 친구가 상담실로 왔다. 학창 시절부터 우울했고 성인이 된 이후로는 더 우울하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자신의 상황과 주변 인물들, 과제 수행정도를 애기하며, 우울의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 다시 생각해봐야겠다는 말을 남기고 그 친구는 한 달이 지나서야 다시 상담실을 찾았다.


한 달 이후의 그 친구는 달라져있었다. 안 돌던 생기가 얼굴에 돌았고, 안 짓던 웃음을 지어보이며, 걸음걸이가 씩씩해져 있었다. 그 동안 어떻게 지냈는지 물었다. 자신에게 불편한 사람은 여전히 불편하다고 말했다. 불편함의 이유는 상대가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을 다른 사람에게 한다는 것이었다. 공감이 됐다. 내게 할 말을 다른 사람에게 하면 괜한 소문만 만들게 되고,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말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 그 친구는 이해하고 싶어하지 않았고, 상대가 그렇게 하는 이유가 자신에게도 있지만 그것에 대해 그 친구는 생각하지 않았다. 상대의 행동을 보면서 그 이유를 자신에게서 찾는 것은 심리적인 힘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그것을 인식하고 성찰하면서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수정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친구의 인식과 성찰은 아직은 그 단계가 아니었기에 그 부분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그 친구가 밝아진 원인은 상대의 반응과 행동에 대처하는 그 친구의 행동이 달라졌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친구는 예전에는 상대의 반응과 행동에 대해 ‘왜 저러지?’라는 생각만 할 뿐, 상대의 행동에 따른 자신의 행동을 바꾸려하지 않았다. 상황도 자신의 생각과 감정도 바뀌는 것이 없었다. 하지만 한 달 동안 그 친구는 상대에게 대처하는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상담실로 왔다. 


그 친구는 자신에게 할 말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사람에 대해 생각하기보다는 그 사람에게 반응하지 않았다. 자신의 스트레스와 우울에 대처하기 위해,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을 만나서 자신의 마음을 표현했다. 상대에게 ‘나는 ~~게 하겠다’고 말하고, 그저 자신이 한 말대로 행동했다. 


그 친구가 우울에서 벗어난 방식은 첫째 자신의 생각에 대해서 자신이 믿는 사람에게 말하는 것이었고, 둘째 상대의 반응과 행동에 영향 받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의지대로 행동한 것이었다. 상대의 반응과 행동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행동한 것이다. 


그 친구를 보며 우울로부터의 탈출은 자신의 자유를 획득함으로써 온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울은 상황과 상대를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를 내면에 간직한 채, 어떠한 변화의 행동도 취하지 못할 때의 분노가 내면을 향할 때 생긴다. 그래서 우울 안에는 엄청난 통제가 숨어있다. 즉 자신의 욕구를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자신의 의지 혹은 주변의 영향으로 표현하지 못한 것이 자신에 대한 분노와 자책으로 연결되는 것이 우울이다.


그러한 우울에 대해 그 친구는 자신을 자책하고, 그렇게 자책하는 자신이 힘들었고, 그것을 해결하고 싶어 상담실을 찾은 것이었다. 한 번의 대화를 통해 그 친구는 우울의 원인을 찾기 보다는 우울을 행동으로 해결하는 방식을 찾게 됐다.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우울에 대처하는 그 친구의 적합한 방식이었다. 그 친구는 한 달 동안의 성찰을 통해 그 방법을 찾아내고 다시 상담실을 찾았다. 자신의 고민에 대한 답을 한 달 동안 성찰하고 자신만의 방법을 찾고 행동해서 보여주는 것은 그 친구의 내면에 있는 힘이었다.


자신의 생각과 의지대로 자신의 행동을 실천한 그 친구는 밝아보였고 자유로워보였다. 상대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며, 갈등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자신의 생각과 의지의 전달을 행동으로 보여준 것이다. 감정의 생각을 변화시키기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며, 자신의 영역과 권한에 대해 확실한 경계를 정하는 것이 그 친구의 스타일인 것이다. 


그 친구의 행동 안에는 자유라는 가치가 포함돼 있었다. 자유(自由)의 사전적 의미는 1. 남에게 구속을 받거나 무엇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 뜻에 따라 행동하는 것, 2. 법률의 범위 안에서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행위, 3. 소극적으로는 외부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뜻하고, 적극적으로 자기의 본성을 좇아서 목적을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이다. 그 친구는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구속과 영향을 벗어나 자신의 생각과 의지대로 행동함으로써 자유롭게 됐고, 더 이상 자신을 자책하거나 우울해지는 것으로부터 스스로 벗어났다.


우울로부터의 탈출은 스스로가 구속이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있는 사람임을 알고, 자기 주변의 상대, 상황에서의 통제를 벗어버리고, 상대와 상황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자유로운 존재라는 것을 알 때 이뤄질 수 있는 것이다.


송영주 심리상담사/미술치료사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영주 심리상담사/미술치료사
뉴스댓글 >

오늘의 울산 이슈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경제

+

사회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