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사명을 종이에 글로 써보기

이영선 문화공간 소나무 대표 / 기사승인 : 2019-11-28 09:55:11
  • -
  • +
  • 인쇄
자기관리 리더십

자기관리에 있어서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하고 쉬운 일은 ‘메모하기’다. 결심을 실행하는 방법에 있어서 글쓰기가 중요하다. 그러니 나의 꿈, 이상, 목표 등 삶의 대한 나의 계획과 철학을 메모하듯이 글로 표현해 보자. 내가 어떤 목적을 향해서 어떻게 살기 원하는가에 관한 나의 철학을 글로 나타낸 것이 사명서다. 사명서는 내가 주위의 환경에 의해 끌려 다니기 쉬운 상황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 때 기준이 되는 자기 헌법이다. 인생을 살아가는 개인의 가치(기준)로 사명서는 나의 미래를 볼 수 있는 거울이어서 이상, 꿈, 목표를 표현한다. 사명서는 생각만으로도 앞으로 나아가며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변화와 연관이 있다. 그래서 자기의 사명에 대한 선언서는 인생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나타내고 있는 대단히 유용한 문서다.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어려운 상황이나 흥분된 감정 속에서 내가 주요 결정을 할 때, 또 그 날 그 날의 일들을 판단할 때 하나의 기준체계를 제공해 준다. 이것은 격변하는 환경 속에 살고 있는 나에게 강력한 힘을 끊임없이 제공하며 ‘균형 있는 삶’을 살아가는 지표가 된다. 


완만한 경사를 올라가노라면 쉽게 정상에 도달하게 된다. 실천하기 쉬운 내용으로 쓴 사명서는 내가 의사를 결정하고 행동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지침이 돼 준다. 나는 나의 변화능력을 믿는다. 그래서 내 인생을 풍요롭게 살려면 삶의 중심에 원칙이 있어야 한다. 원칙이 있는 사명서는 나의 삶을 성찰하게 한다. 글을 씀으로써 나는 가치관이나 목적을 마음에 각인할 수 있고 사명서는 나에게 목표나 비전의 기본 방향을 제시한다. 그래서 나는 성공적이고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다. 나는 나의 행동에 대해 가치판단을 하고 행동계획을 결정하게 돼 나의 내면의 힘과 리더십으로 매일의 생활 계획에서 실행한다. 이런 과정 중에서 나는 자기 존중감을 갖는다. 따라서 나는 나 자신에게 통제력을 유지하면서 조직에 자율과 자유를 보장하며, 위기 상황에서도 나와 다른 사람들의 창조력과 에너지를 분출시키는 힘을 갖는다. 내가 하고 싶어하는 일을 하면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무엇을? 왜? 그 이유를 인식하고, 어떻게 할 것인가 나의 기량을 나타낸다. 내가 사명서를 작성함으로써 나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자기관리와 자기경영을 성실히 수행한다. 그리하여 나는 목적지, 끝을 향해서 가는 길을 잃지 않고 나아갈 수 있다.


사명서를 종이에 쓰면 나의 꿈이 이루어진다! 사명감에 따라 글로써 나의 사명서를 작성할 수 있다. 내가 목표를 종이에 쓰고 외치면 나의 에너지에 전환이 온다. 나는 오감을 이용해 성공한 내 모습을 상상한다. 상상은 두려움을 무력화시키기 쉽다. 우리가 목표를 향해 급하게 행동을 시작하면 빨리 포기하게 된다. 정상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작지만 단호한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나의 결심을 실행하는 작은 방법으로써 종이에 글을 써 봐야 한다. 작은 성취는 나를 행복하게 한다. 작은 일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아주 작은 반복의 힘은 위대하다. 그러므로 사명서를 작성하는 글쓰기를 해보자. 사명서의 유효기간에는 관심을 두지 말고 그냥 나의 사명을 글로 써보자.


이영선 문화공간 소나무 대표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선 문화공간 소나무 대표

오늘의 울산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경제

+

사회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