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2020년 하반기 의료급여제도 안내교육

김선유 기자 / 기사승인 : 2020-11-20 09:47:12
  • -
  • +
  • 인쇄
의료급여 신규 수급권자 및 고위험군 50여명 대상...이용 절차 등 알려

▲ 중구는 19일 병영1동 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에서 신규 의료급여 수급권자 및 의료과다이용자 등 고위험군 50여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의료급여제도 안내 교육을 실시했다.  중구청 제공.

[울산저널]김선유 기자= 중구가 의료급여제도를 올바로 이해하고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중구는 19일 오후 2시 병영1동 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에서 신규 의료급여 수급권자 및 의료과다이용자 등 고위험군 50여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의료급여제도 안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의료급여수급권을 처음 취득한 수급자와 외래진료를 이용하는 수급자를 대상으로 초기 제도 안내와 적정 의료이용을 안내함으로써 관련 지식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불편을 예방하고, 잠재적 과다이용을 막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교육은 코로나19 감염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9일 중앙동에서 실시한 의료급여제도 교육에 이어 병영1동 인근 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소규모로, 마스크 착용 및 손소독제 비치 등 철저한 방역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진행됐다.

의료급여제도는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층의 의료비용을 국가가 대신 지급하는 공공부조 제도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서 정하는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교육에서는 의료급여 이용 절차, 연장승인제도 및 선택의료급여기관, 장애인 보조기기 및 요양비 지원 등 신규 수급권자들이 알아야 할 내용에 대해 설명했다.

또 현장에서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궁금한 점에 대해 해소하는 시간도 가졌다.

중구는 매년 의료급여 신규 취득자를 대상으로 의료급여제도 교육을 벌여 의료급여 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적정의료 이용을 유도해 수급권자들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의료급여 재정안정화에도 기여해 오고 있다.

중구청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의료급여 신규 취득자들의 올바른 의료이용을 유도하고, 의료급여 제도에 관한 지식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불편사항을 사전에 예방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고위험군의 의료급여 과다 이용과 불필요한 장기입원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선유 기자
뉴스댓글 >

오늘의 울산 이슈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경제

+

사회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