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가치관과 비전

이영선 문화공간 소나무 대표 / 기사승인 : 2019-09-05 09:46:54
  • -
  • +
  • 인쇄
자기관리 리더십

요즘 여러 뉴스에서 가짜뉴스와 진짜뉴스가 서로 기싸움을 하고 있다. 사람들은 만나면 가짜뉴스에 속아서, 여과 없이 그대로 서로 전파하고 있다. 자신만의 인생관과 기준 잣대는 간 곳이 없고 단지 표피적이고 자극적인 언어에 매도되고 있다. 자기 인생도 정리가 되지 않고 남의 인생에 대한 비판도 내로남불이다. 우리 사회가 탐욕적인 이기심과 파벌싸움으로 새날을 맞이하고 있으며, 누군가의 계획에 의해 우리 공동체의 장점과 목적은 잊어버리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그 손은 우리 사회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그 어부지리를 노리는 세력은 누구일까 냉정하고 합리적으로 성찰해 봐야 한다. 내가 어떤 인형극에서 인형의 역할을 하며 꼭두각시 노릇을 하고 있는지를 깨달아야 한다. 


그러나 생활 속에서 바쁘게 살다 보면 마치 주린 배를 채우듯이 행위들을 모아서 하루를 채운다. 그 하루하루를 채우다 보면 도대체 내가 가고자 하는 긴 인생의 목적지를 잊어버리곤 한다.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그 꿈의 그림을 잊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내 꿈을 구체화하고 실행하며 나아갈 때 우리는 행복하다. 나의 가치관과 비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세 가지를 생각해 보자. 


첫째, 주도적으로 자기를 관리하는 리더(leader)는 비전(vision)을 제시한다. 비전은 ‘내가 ~ 되겠습니다’의 의미이며 내다보이는 미래의 상황이다. 앞으로도 나는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고 싶다는 인생관! 내가 생각하는 성공적인 인생이란 어떤 것인가? 인생을 사는 내 태도는 어떠해야 하는가? 내 인생에 대한 가치와 사명을 세운 뒤에, 내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 자기결정을 하는 방식, 즉 이론적 틀(paradigm)을 적용한다. 진(진실), 선(정의, 옳고 그름), 미(아름다움), 사회, 경제...


둘째, 내 꿈에 대한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주도적으로 자기를 관리하는 리더는 이론적인 틀을 갖고 내가 갖고 싶은 것, 내가 얻고자 하는 5가지 정도의 결과물과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인생과 성공에 대한 개념을 정립해야 한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정리해보고, 나는 왜 존재하느냐에 대한 질문에 공헌하거나 성취하고 싶은 것을 말해본다. 나는 내 행동, 감정, 생활방식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내 성품은 누구로부터 영향을 받았는가?


셋째, 나의 가치목록에서 내가 추구할 가치를 찾는다. 지배가치는 내 인생에 지배권을 행사하기에 충분한 가치다. 내가 내 뜻과 규칙대로 자기 스스로 복종시켜 다스리는 가치다. 내게 있는 지배가치에 따라 나는 내 사명에 적합한 역할을 찾아내야 한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역할을 통해서 나는 여러 가지 사건을 겪게 되며, 이러한 과정은 내 마음에 영향을 줘 자긍심을 높인다. 내 마음을 따라서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다 보면 나아가 나의 모든 행동에서 생산성이 향상된다. 


내가 추구할 가치를 먼저 정립하고, 소중한 것부터 우선 챙기고, 미래를 되새김질하면서 생활하면 논리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 매일 아령을 들어 근육을 키우듯이 매일 생각하는 힘을 기르면 우리는 가짜뉴스에 현혹되지 않고 통찰력을 키우며, 마음속에서 평화를 누리고, 건강한 몸은 새날이 빨리 동트기를 기다린다.


이영선 문화공간 소나무 대표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선 문화공간 소나무 대표

오늘의 울산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치

+

경제

+

사회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