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 대중교통 분담률 전국 최저, 승용차 분담률 전국 최고

이동고 기자 / 기사승인 : 2019-07-04 08: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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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장 확보 문제는 공유차, 트램 등 최적화된 조건을 고려 유연성 있게
주거지 박차공간과 목적지 주차공간 정책으로 분리 필요
▲ 울산시의회 1층 시민홀에서 쾌적한 도시환경을 위한 주차정책 마련을 위한 ‘2019년 울산교통포럼’이 열렸다.ⓒ이동고 기자 

 

[울산저널]이동고 기자=  울산역시는 타 광역시에 비해 대중교통 분담률은 유난히 낮고, 승용차 분당률은 전국 최고인 교통전반에 걸쳐 기형적 구조임이 드러났다. 또 전체 주차 면은 여유가 있지만 야간 주거지 박차공간은 절대적으로 부족했다. 특히 폐쇄적인 부설주자창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아 장기적으로 주차장을 늘이기보다 부설주차장을 인센티브로 개방하는 정책이 절실함이 드러났다.

 
19일 오후 2시, 울산시의회 1층 시민홀에서 쾌적한 도시환경을 위한 주차정책 마련을 위한 ‘2019년 울산교통포럼’이 열렸다. 이 포럼은 주차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전 다양한 의견수렴을 하는 자리였다.

이현수 주무관은 ‘주차종합개선계획’ 주제발표를 통해 “주차문제는 시민들이 하루에 2~3번을 겪는 생활문제이자 주민갈등과 스트레스가 크고, 도시환경 문제이자, 불법주차는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중요한 문제”라고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주차문제해결이 어려운 것은 야간 주거지 박차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2만 8천면)하고 주간엔 상업, 업무 공간 주차문제가 부족(4만9천 면)하기 때문”이라며 “1면에 5천만원 예산이 들어 단순 공급정책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울산시 5년간 주차장 확보율은 2.75%였지만 차량등록대수가 2.54% 늘어나 주차장 확보율은 미미한 실정이라고 이 주무관은 덧붙였다.

타 광역시와 비교하면 대중교통 분담률이 유난히 낮고(23.5%, 서울은 54.8%) 승용차 분담률은 광주와 더불어 전국최고 수준(45.5%)이었다. 또 전체 주차 면이 68만 면에서 공영주차장 비율은 고작 5.6%에 머무른데 반해 아파트, 주택, 상가, 사무실 등 부설주차장은 90.5%로 압도적이었다. 이 주무관은 “장기적으로 폐쇄적인 부설주차장을 인센티브로 개방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지역별 부설주차장 개방과 공유 활용은 권역별, 지역별 블록별 토지이용 및 주차수요 특성에 맞는 처방”으로 “상업, 업무, 쇼핑 부설주차장은 야간에 공유하고 아파트, 다세대는 주간에 공유하는 방식”이라고 덧붙였다.

이 주무관은 “주차정책은 주차시설 인프라 개선, 적정주차관리 주차질서 확립 및 시민의식 함양, 정보 활용을 통한 행정, 주차이용 편의증진 등 여러 측면을 고려해야한다”면서 “중장기적으로는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버스노선개편, 공유전기자전거 더 나아가 공유자동차 활성화 장기적으로는 신교통수단 트램, 광역철도망 구축을 고려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승길 울산발전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도심상업지역 주차정책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울산은 광역시 승격 이후 ‘97년 대비 인구는 1.2배 증가했지만 세대수는 1.5배 성장했다고 전제하고 같은 시기 자동차는 2.1배 증가하고 주차면수는 4.1배 증가했지만 개방하지 않은 부설주차장 90.6%라 주차문제는 더 심각해졌다고 밝혔다. 김 연구위원은 남구 도심지역을 중심으로 보면 ‘97년 대비 자동차등록대수는 1.7배지만 주차면수는 5.1배로 주차장 확보율은 삼산동은 203.2%지만 공영주자창 비율이 5.5%, 민영주차장 비율은 3.9%에 불과하고 부설주차장 비율이 94.4%로 역시 개방 주차면은 부족했다고 말했다.

패널토론에서 장윤호 시의원은 울산은 대중교통수단이 버스밖에 없었지만 앞으로 공유자전거, 공유차, 트램 등이 도입을 앞두고 있으므로 최적화된 조건을 고려해 주차장 증설 계획을 준비하는 것이 현실적이다고 말했다.

대구대학교 이영우 교수는 자동차는 한 곳에만 있다면 주차장 100%만 확보하면 되지만 이동 하기에 200%가 되어야 한다면서 주거지역 박차문제와 목적지 주차문제는 성격이 전혀 다른 문제로 개선방향도 분리해 다른 정책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주거지 박차는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 이 교수는 “주차장 확보율이 주차장 활용율과는 다르다”면서 “미래사회 변동에 대응한 유연성 있게 외국에서는 시행하는 노상주차장을 활성화하는 방향이 비용이 가장 적게 드는 주자창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20년 동안 동결해온 30분에 500원 정도인 공영주차장 요금을 현실화해야 민간의 자발적인 주차 산업도 유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경기연구원 김채만 연구원은 “주차정책은 울산시는 혼자 할 수 없고 시군구는 물론 경찰까지 협조하는 시스템을 고민해야 한다”면서 “정책의 성공이 없고 선택과집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공기관의 주차장도 관계자가 먼저 채우는 식의 사유화가 심각하고 회전율이 높은 구조로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객석에서는 구군 공무원 등 관계자들의 다양한 제안이 나왔다. “시민들이 불법주차에 대한 신고 활성화가 필요하다면서 일본 오사카는 민간단속을 통해 70% 불법주차가 없어졌다”, “지역의 노상에 주차해도 지역 박차인 경우에는 무료, 그 시간이후 에는 주차비용을 받는 방식”, 또 “주차요금에 대해 15분 정도는 무료로 하고 20~30분에 2000원을 받는 장시간 방치하는 주차문화를 없애고 회전률을 높이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서울시는 거주자 우선 주차장에 센서설치 비용을 일부 지원해 주차장이 비어 있으면 시간을 앱으로 알려 일반 이용자가 이용하게 하고 거주자가 60%를 주차요금으로 되돌려 받는 제도가 울산시에도 적용가능한지 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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